교육

[한우리] 아이와 놀이의 중요성! 이제는 실전! 양육 TIP!

머니가 보이는 세상 2024. 8. 6.

 

 

 

한우리를 좋아하는 엄마가 한우리에서 나오는 자료중

마음에드는 컨텐츠와 유익한 내용을 우리아이 교육을위해 기록해놓는 블로그입니다.

좋은정보는 널리널리!!!

 

 

이제는 실전! 양육 TIP!

 

 

첫째, 아이가 직접 놀이를 주도하고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존중해주세요.

"오늘은 어떤 놀이를 해볼까?"라고 먼저 질문하며 아이가 스스로 놀이 활동을 주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건 위험해서 안돼!"라는 단정적인 태도보다는, 너무 위험하지 않은 선에서 아이가 하고 싶은 방향으로 부모님이 최대한 함께 하며 지지하는 태도를 보여주세요.

 

 

둘째, 아이와 함께 놀이하는 과정을 즐거워하며 칭찬해주세요.

아이와 놀이하는 과정에 진심으로 참여해주세요. 아이들은 부모님의 목소리, 눈빛을 통해 자신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부모님의 마음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모습을 통해 아이는 놀이에 대한 즐거움뿐만 아이라 부모님이 자신을 소중하게 대해준다는 것도 함께 느낍니다. 또한, 놀이하는 과정에서 아이가 쉽게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고, 호기심을 가지는 태도를 보였을 때 칭찬해준다면 스스로 자신감을 가지며 주도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셋째, 놀이 과정에서 부모님을 통제하거나 공격하려 한다면 이렇게 말해주세요.

자기중심적 사고가 큰 유아기~초등 저학년 시기는 놀이 과정에서 타인을 배려하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놀이에 지나치게 몰입하다보면 부모님을 통제하거나 자신의 화난감정을 공격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요. 이를 떄는 "네가 엄마(아빠)한테 화를 내는것 같아 조금 속상하네. 이럴 떄는 '엄마(아빠), 여기에서 이렇게 해야하요!'라고 말해주면 엄마(아빠)도 더 즐겁게 놀 수 있을 것 같아"라고 말해주세요.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들은 적절한 표현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주 놀이의 중요성을 잊고 삽니다. 공부가 중요하다는 이유로 놀이의 가치와 중요성을 폄하기도 해요. 하지만 기억해주세요. 놀이의 반대말은 공부가 아니라 '우울'이라는 것을요.이제는 아이들을 위해 진짜 놀이를 ;돌려주어야 할 때입니다.

 

 

 

 

 

 

 

 

댓글

💲 추천 글